본문 바로가기
국제정세 관련

한국은 초거대 AI 언어모델을 구축한 국가

by 모드니:) 2023. 12. 17.
반응형

어느새 순식간에 정말 인공지능 시대가 다가오고 있음을 다방면에 느끼는중입니다. Chat GPT가 나오면서부터 순식간에 여기저기 존재하는 거의 모든 산업에서 AI산업이 접목되어서 적용 실용화되는 느낌인데 벌써 이정도의 이정도로 속도인데 정말 2030년이 되기전에 완전히 다른 세상이 다가올것 같습니다.

 

특히 현재 언어모델인 초거대 AI 언어모델을 구축한 국가는 전세계에 미국/중국/한국/영국/이스라엘 이렇게 5개국가뿐입니다. 그만큼 AI역량에 있어서 한국 역시 세계 최상위권으로 힘내고 있는중입니다.

 


AI 인공지능 시대

 

예로 프랑스는 유독 AI에 부정적인 모습을 보였던 국가인데 마크롱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AI시대에 적극적으로 프랑스 기업들이 나서주길 호소했는데 "프랑스어로 된 AI언어모델을 개발하지 못할 경우 프랑스는 미국/영국에게 종속되는 결과를 낳을거다" 라며 초거대 AI언어 모델은 주권 문제이자 소프트파워적인 문제라며 직접 나서서 프랑스 기업들에게 독려를 외쳤습니다.

 

아날로그 대국의 이미지를 가진 일본 역시 자민당에서조차 AI백서를 발표하면서 "이미 늦어도 한참 늦었지만 초거대 AI모델을 구축하여야 미래산업에 있어서 일본의 존재감이 사라지지않을거다" 라며 일본 기업들에게 초거대 AI언어모델 구축에 있어서 적극성을 요청했을정도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AI패권

 

현재 초거대 AI언어모델을 구축한 국가는 위에서 말했던것처럼 미국/중국/한국/영국/이스라엘이지만 여기서 미국과 중국이 단연 앞서고 있습니다.

 

특히나 종합적인 역량에서는 미국이 앞서지만 AI연구 역량에서는 전세계 AI특허의 52%를 가진 중국이 15%의 미국을 압도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2차 세계 대전 이후에 완전히 넘어갔던 미국 1강 체제의 패권 시대를 지나 중국이 정말 어느정도로 다가올 패권 시대에 미국을 제치고 패권을 가져오고 싶어하는지 그리고 그게 얼마나 절박한지 엿보이는 대목입니다. 

 


 

한국의 경우 자본력과 인력면에서 미국/중국에게는 게임이 안되는게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급격한 초저출산으로 인한 생산성 감소와 초고령 시대 진입을 눈앞에 두었기에 그 어느 국가들보다도 절박할정도로 4차 산업 과도기인 현재 AI 기술적 개발 역량에 총력전을 기울이는 국가인데,

 

그 결과 현재 AI기술력에 있어서 세계 5위권에 들어와있으며 미국-중국이 가져가는 점유율은 어쩔수없지만 그외에 점유율에 있어서만큼은 한국이 가져오겠다는 야심으로 국내 기업들이 다각도로 R&D 예산을 쏟아붓는중입니다. 

 

다행인건 한국은 특징적으로 뭔가 새로운것을 받아들이것에 있어서 연령과 상관없이 상당히 빠른 국가라는점이 현재 과도기에 진입한 AI시대와 한국형 AI기술 개발에 있어서 긍정적인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