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련

수익형 블로그를 원한다면 워드프레스로 이동하자

by 모드니:) 2023. 11. 25.
반응형

일단 현재 시점에서 아직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중에 선택을 고민하는분들이라면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이미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어느정도 포스팅이 쌓인분들이라면 그냥 하던대로 티스토리를 하시면서 워드프레스를 천천히 시작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미 티스토리를 운영중이신분들이라면 이유는 다들 다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자체광고 데미지가 생각보다 크다

 

일단 생각보다 티스토리 상단에 박혀있는 카카오 자체광고 애드센스가 수익을 생각보다 상당히 많이 잡아먹고 있습니다. 진짜 지금 생각해도 여전히 이해가 안되는 카카오의 방식인데 이건 크리에이터를 착취하는게 아니라 짓밟는 수준의 행위인데도 6월말에 시행한 자체광고를 지금까지도 유지하는거보면 빨아먹을대로 빨아먹고 정말 블로그 서비스를 종료하려는건지 모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들을 달래준다며 기껏 내놓은 서비스가 "응원하기"인데 이것만 봐도 카카오가 얼마나 생각없는 집단인지 눈에 보이는게 아니 상식적으로 요즘 이런 텍스트 플랫폼에 누가 매달 구독료를 지불하면서 해당 블로거들의 글을 읽겠습니까? 티스토리가 유튜브 수준인가요?

 

국내에서도 네이버에게 블로그 점유율 비교도 안될정도로 처참하게 무너진게 티스토리인데 어떤 멍청한 사람들이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 구독료를 매달 지불하면서. 아닙니다 더이상 말을 말아야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워드프레스는 나만의 공간

 

워드프레스라고 무조건 장점만 있는건 물론 아닙니다. 일단 워드프레스는 매달 서버비용이 지출되고 저렴하게 하시는분들은 카페24 같은곳을 이용해서 매달 몇천원에서 많게는 1~2만원정도까지 일단 고정비용이 나갑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자체가 특정 포털에 종속되어있는게 아닌 나만의 사이트라서 네이버나 구글 노출에 있어서 상당한 기간이 걸리며 길게는 1년까지도 봐야합니다. 

 

그럼에도 개인적으로는 티스토리보다는 워드프레스를 추천하는 이유가 일단 한번 포텐이 터지기 시작한다면 이후에는 더이상 특정 기업에 종속되서 정책에 휘둘리는게 아닌 오로지 독립적인 나만의 사이트로 수익화에 가능하다는점에서 단기가 아닌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워드프레스가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일단은 티스토리를 운영하고는 있지만 워드프레스에도 서서히 쌓고 있습니다. 어느 순간 수익의 지점이 뒤바뀔때는 미련없이 떠날 생각입니다. 그리고 카카오가 하는짓만 봐도 그게 맞습니다. 

 

물론 카카오가 그동안 티스토리를 무료로 이용하도록 해준점은 고맙지만 이렇게 일방적으로 자체광고를 가져가는건 방법이 틀렸으며 이럴바에는 차라리 티스토리 이용자들에게 매달 일정 비용을 지불 받는게 오히려 합리적이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랬다면 아마 블로거들도 반발심 없이 오히려 흔쾌히 동의하며 앞으로도 티스토리에 더욱 질 좋은 콘텐츠를 양산하려고 노력했을거라고 봅니다.

 

지금은 뭐 언제 갑자기 서비스가 종료 될지도 모르는 외줄타기 같은 플랫폼에서 근근히 명줄을 이어나가는 정도랄까.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